업비트 사이트 캡쳐

아마존 웹 서비스(AWS)의 장애 발생으로 업비트와 코인원 등 다수의 암호화폐 거래소 서비스가 정지됐다. 쿠팡 등의 사이트도 한동안 접속이 불가능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업비트, 코인원, 지닥(GDAC), 오케이코인, 체인비, 코인플러스, 비트랜드, 고팍스, 한빗코, 코인레일, 비트소닉, 코인원, 올스타빗 등 다수의 암호화폐 거래소 서비스가 정지된 상태다.

암호화폐 거래소 뿐만 아니라 배달의민족, 야놀자, 나이키, 리디북스, 넥슨, 왓챠 등 국내에서 AWS를 쓰는 다수의 서비스에 문제가 생겼다.

또 쿠팡, 당근마켓 등도 오전에 접속에 문제가 있었다. 이 시각 현재 쿠팡과 코인원 등은 복구되어 사용이 가능하다.

이번 사태가 발생한 것은 AWS의 EC2(Elastic Compute Cloud) 관련 한국 네트워크 서버에 문제가 생겨서다.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는 웹사이트와 관련 앱에 문제가 생겨 사용이 불가능했다.

AWS는 아마존이 개발한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이다. 현재 클라우드 분야에서 세계 1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다수의 국내 사이트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까지 문제의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다.

현재 해당 기업들은 DNS를 구글로 변경하는 등의 조치를 통해 복구를 시도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에이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