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에서 이날 결의…새로운 자본규제 변화 대비
상장 통해 신 성장동력 확보·선도적 금융사로 도약

교보생명 광화문 본사 사옥//사진제공=교보생명

교보생명이 내년 하반기를 목표로 상장을 위한 기업공개(IPO)에 나설 것을 천명했다.

교보생명은 11일 정기이사회에서 자본확충을 위한 IPO 추진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지난 7월 이사회에서 IPO를 포함한 증자를 검토하기로 했다. 8월에는 크레디트스위스(CS), NH투자증권 두 곳을 주관사로 선정했다.

상장 작업 완료시 한화생명, 삼성생명에 이어 생명보험사 빅3가 모두 증권시장에 입성하게 된다.

교보생명에 따르면 IPO를 추진하기로 한 이유는 새롭게 도입되는 국제회계기준(IFRS17), 신지급여력제도(K-ICS)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자본확충을 통해 성장성과 수익성을 한층 높이기 위해서다.

교보생명은 총자산이 107조원을 넘는 대형 보험사다. 위험기준자기자본(RBC)비율이 292%(2018년 9월 현재)에 이를 정도로 여유가 있다. 그럼에도 새로운 제도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수 조원의 자본 확충이 필요하다는 것.

교보생명 관계자는 “더욱 강화되는 신지급여력제도(K-ICS) 도입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금융사로 도약하기 위해 기업공개를 추진한다”고 추진배경을 설명했다.

교보생명에 따르면 이 회사의 주관사 두 곳은 최근 “새로운 제도 도입에 대응하기 위해 자본확충이 필요하며, 규제가 확정되기 전이라도 선제적으로 증자를 추진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제출했다.

IPO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교보생명은 새로운 회계 및 자본규제 상황에서도 업계 최상위 수준의 재무건전성을 유지할 전망이다.

교보생명은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혁신 등 새로운 사업분야에 대한 투자를 늘려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도약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회사의 브랜드가치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상장 시기는 내년 하반기가 목표다. 앞으로 주관사 추가 선정, 지정감사인 감사, 상장 예비심사, 증권신고서 제출, 공모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증자 규모는 신지급여력제도(K-ICS) 세부지침이 아직 확정되지 않아 다소 유동적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IPO는 자본 확충의 의미뿐만 아니라, 회사를 둘러싼 이해관계자가 더욱 많아지고 사회적 책임도 더욱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IPO를 통해 명실상부한 국민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시장 상황이 좋지 않지만 기업가치가 제대로 평가 받을 수 있도록 성공적인 기업공개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보생명은 지난 1958년 설립돼 지난 60년 동안 생명보험 한길을 걸어온 대표 생명보험사다. 올 9월말 기준 총자산은 107조원이 넘고 보유계약자는 430만명, 보유계약은 305조원에 이른다.

국내 생보사 중 신용등급이 가장 높고(Moody's 4년 연속 A1), 수익성 지표인 자기자본이익률(ROE)은 2004년 이후 줄곧 대형사 중 1위를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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