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증권·미래에셋대우·신한금융투자·키움증권·하나금융투자·한국투자증권

◆ KTB자산운용, 사회책임투자 펀드 출시

KTB자산운용이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환경, 사회, 지배구조) 우수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사회책임투자(SRI) 펀드를 출시했다.

KTB자산운용은 20일, ‘착한 기업’ 투자를 표방하는 ‘KTB지배구조1등주펀드’를 KTB투자증권을 통해 출시했다.

이 펀드는 전통적인 재무분석 외에 ESG부문이 우수한 국내 성장주 및 가치주에 70% 이상 투자한다. 30%는 적극적 주주관여를 통해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는 종목에 투자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ESG전문 분석기관인 서스틴베스트의 리서치를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투자기업의 지배구조를 정밀 분석하고 회사 경영진 미팅 및 IR, 의결권 행사, 주주제안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기업가치 향상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KTB자산운용 관계자는 “지난해 말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해 투자대상 회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중장기적인 가치향상을 추구한다”며 “이 펀드에도 50억원의 시딩 자금을 투자해 운용사로서 사회책임투자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펀드운용을 맡은 양승후 KTB자산운용 주식운용본부 팀장은 “국내 상장기업들의 배당성향은 글로벌 최하위권으로 사회책임투자 확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며 “최근 주요 연기금의 사회책임투자 비중 확대 정책을 볼 때 국내 시장에서 성장성도 높다고 본다”고 말했다.

상품가입은 KTB투자증권 영업점과 온라인금융상품몰에서 가능하다. A클래스 기준선취판매수수료는 1%, 총 보수는 연 1.347%다.

◆ 교보증권, 주식 투자전략 설명회 개최

교보증권 GBK(Global Brokerage)부는 오는 23일 오후 1시부터 여의도 본사 19층 비전홀(여의도역 4번출구)에서 투자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1부 투자정보 제공업체 밸런스투자아카데미의 대표 이정윤씨가 ‘삼박자 투자법’을, 2부 개미대학 대표 전석씨가 ‘시크릿 매매기법’ 주제로 각각 진행한다.

한편, 교보증권은 우리은행에서 이 회사의 주식계좌 개설 후 거래시 사은품(카카오수건)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5월 말까지 진행중이다.

관심 있는 투자자는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자세한 문의는 교보증권 GBK부로 하면 된다.

◆ 신한금융투자, 팟캐스트 채널 오픈

신한금융투자는 투자정보를 쉽고 재밌게 전달하는 팟캐스트, 팟빵, 팟티, 네이버 오디오클립 등 4개의 오디오채널을 오픈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오픈한 채널은 기존에 제공하고 있는 투자정보 콘텐츠를 오디오로 서비스하는 채널이다.

신한금융투자에서 실제 근무하는 PB가 최신 투자테마와 국내외 이슈를 분석하는 ‘주도주 총회’를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콘텐츠를 업로드할 예정이다.

신한금융투자는 이전부터 투자자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투자정보를 제공해오고 있다. 주식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쉽게 풀어주고 투자 가이드를 제공하는 동영상 시리즈인 ‘금요주식회’는 페이스북에서 100만 뷰를 돌파하였으며, 빙고로 알아보는 해외주식 콘텐츠인 ‘빙글톡’과 같은 새로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였다.

신한금융투자는 앞서 소개한 ‘주도주 총회’는 1회가 업로드 되었고 이를 시작으로 더욱 새로워진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애널리스트와 함께 국내기업 1종목에 대해 집중 탐구 후, 해당 기업에 투자의견을 별점으로 매기는 ‘주슐랭 가이드’, 해외기업 1종목에 대해 집중 탐구하고 관련 영상을 소개하는 ‘글로벌 신금투어’, 신한금융투자 하유스뷰를 매월 쉽고 친근하게 안내하는 ‘투자 잼있슈(ISSUE)’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번 콘텐츠는 신한금융투자 공식 유튜브 채널과 오디오채널에서 영상·음성으로 만나볼 수 있다.

현주미 신한금융투자 디지털사업본부장은 “밀레니얼세대에게 디지털 플랫폼 친화적인 투자 콘텐츠 제공은 필수” 라며 “특히 시청하면서 느낀 투자관련 궁금증은 누구나 쉽게 플랫폼을 통해 질문할 수 있고, 전문적인 답변을 받을 수 있도록 고객과 끊임없이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 키움증권, 차세대 HTS 영웅문 Global 대고객 오픈

키움증권은 해외상품에 최적화된 홈트레이딩 시스템 ‘영웅문Global’을 지난 18일 그랜드 오픈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1월 28일부터 이달 8일까지 베타테스트를 통하여 일부 투자자에게만 오픈 했던 영웅문Global은 그랜드오픈과 함께 일반 사용자들에게 공개됐다.

키움증권은 이번 HTS를 통해서 해외주식, 해외선물옵션, FX마진 등 해외상품을 투자할 때 해외 현지 인터넷 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 등과 같은 다른 매체 접속 없이 원스톱으로 영웅문Global만 참고해도 모든 투자정보를 볼 수 있도록 설계했다.

윤주익 키움증권 글로벌영업팀장은 “그랜드 오픈한 영웅문Global을 사용해보면 기존 해외투자자들은 그 동안 해외상품을 투자하면서 어려웠던 점들이 획기적으로 해결된 것에 놀랄 것이고, 처음 해외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국내 투자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투자할 수 있을 것” 이라고 전했다.

이와 더불어 오픈에 맞춰 해외주식 수수료 0.1%, 환전수수료 80%할인 이벤트를 신규, 미거래 고객은 물론 기존 고객까지 확대해 비대면계좌만 있으면 신청 가능하도록 이벤트를 진행 하고 있다. 영웅문Global과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키움증권 홈페이지 혹은 키움금융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하나금융투자,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대행 서비스’ 실시

하나금융투자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대행 서비스를 시행한다.

하나금융투자는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법정신고기간을 맞아 해외주식계좌를 보유하고 해외주식을 거래하는 하나금융투자 모든 고객에 세무 신고상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무료 세무신고대행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해외 투자가 활성화 됨에 따라 해외투자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해외주식을 매매하는 손님들은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해외 자산에 대해서도 세무 관리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해외주식의 매매로 양도차익이 발생한 내국인은 소득세법에 따라 양도세를 내어야 한다. 양도세의 법정 확정신고 기한은 양도일이 속하는 연도의 다음 연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다.

하나금융투자는 해외주식을 거래하는 손님을 대상으로 무료 양도세 신고 대행 서비스를 한다.

양도세 신고 대행서비스는 오는 4월 1일부터 4월 12일까지 하나금융투자 전 영업점에서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을 희망하는 고객은 해당 서비스 신청서와 소득세 신고 확인서, 신고자의 인적사항을 기재한 체크리스트, 주민등록초본, 양도소득세과세자료, 개인정보제공 동의서를 지참해 내방하면 된다.

제출한 서류들을 토대로 신고서를 작성해 관할 세무서에 발송하고 납부서를 영업점을 통해 고객에 안내한다.

해외주식매매에서 발생한 양도차익과 양도차손을 상계하여 차익의 250만원까지는 기본 공제가 된다. 초과 분에 대해서는 양도소득세 20%와 지방소득세 2%가 부과된다. 양도차익이 기본공제의 범위 이내에 속하더라도 신고해야 한다.

김창수 하나금융투자 WM영업추진실장은 “그룹이 지향하는 ‘One WM’의 일환으로 서비스를 마련하게 되었다.” 라며, “자산관리의 글로벌화 일환으로 보다 차별화된 서비스로 손님들의 자산관리 니즈를 지속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서비스 제공의 취지를 밝혔다.

한편, 양도소득세 신고는 하나의 금융기관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양도소득세는 합산하여 산정되기 때문에 복수의 금융회사를 이용하는 고객은 신고할 금융기관을 선택하여 국세청에 신고하면 된다. 양도세 납부는 일시 또는 2개월 이내에서 분할하여 납부가 가능하다.

◆한국투자증권, 투자권유대행인 자격시험 교육 지원

한국투자증권이 투자권유대행인 자격시험 교육을 지원한다.

한국금융지주 자회사 한국투자증권은 예비 투자권유대행인을 대상으로 펀드ㆍ증권투자권유대행인 4월 자격시험 대비 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교육 지원은 한국투자증권이 금융교육전문기관 이패스코리아와 제휴 투자권유대행인 자격시험을 위한 문제풀이 동영상 강의와 교재를 할인해 제공한다.

또 시험 합격 후 한국투자증권 투자권유대행인으로 등록하면 할인 수강료 역시 전액 환급 처리해준다. 수강 신청은 이패스코리아의 한국투자증권 전용사이트에서 회원 가입 후 가능하다.

이 외에도 한국투자증권은 투자권유대행인 등록자에게 시험응시료와 협회 등록교육비를 전액 지급하고 있으며 보증보험료와 명함을 지원하는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이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