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7.16 화 16:38
상단여백
HOME 암호화폐
[유호석의 펀펀한 투자] 페이스북 리브라, 혁신금융 혹은 그림자은행가치 고정된 스테이블 코인으로 세계에 금융 서비스 제공이 목표
미국·유럽 등 각지서 규제 압박…그림자은행 될 것이라는 우려도

페이스북의 자체 암호화폐인 리브라(Libra) 백서가 한국시간으로 18일 공개됐습니다.

이에 리브라가 혁신금융이 될지, 아니면 그림자은행이라는 혹평 속에 침몰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암호화폐 업계 최대의 관심사인 페북코인, 리브라 백서가 공개됐습니다. 리브라는 황도 12궁 별자리 중 하나인 천칭자리를 의미합니다.

백서와 테스트넷 초기버전이 공개됐을 뿐이지만 시장의 관심은 뜨겁습니다. 이미 ‘페북코인’, ‘페이스북 글로벌 코인’등의 이름으로 불리며 다양한 추측이 오갔는데요.

백서를 살펴보면 창립회원사는 페이스북을 포함해 총 28개입니다. 마스터카드, 비자, 페이팔, 우버, 리프트, 스포티파이 AB, 이베이, 보다폰, 코인베이스 등 결제와 기술, 마켓플레이스, 통신, 블록체인, 벤처캐피털, 비영리 기관·학계 등이 참여했네요.

크레에이티브디스트럭션랩(Creative Destruction Lab), 키바(Kiva), 머시코(Mercy Corps), 세계여성기금(Women’s World Banking) 등의 NGO 단체도 포함돼 있습니다.

백서는 현재의 금융 서비스가 많은 이들이 사용하지 못함을 지적합니다. 세계적으로 17억명 이상의 성인이 전통적인 은행 서비스를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죠.

리브라를 이용해 모든 이가 쉽고 저렴하고 안전하게 금융서비스를 제공 받게 한다는 게 목표입니다.

리브라는 직관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실제 자산에 의해 뒷받침된다고 설명합니다. 리브라 적립금(Libra Reserve)에 실제 가치를 가진 화폐나 그에 준하는(은행 예금, 단기 국채 등)를 포함해 보관한다는 거죠.

가치안정화폐(스테이블코인)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에게 안정적으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어찌 보면 당연하겠죠.

리브라는 독립적인 비영리 단체인 리브라 협회(Libra Association)를 통해 관리됩니다. 네트워크에서 공공의 합의를 조율하고 금융분야에 있어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만들어 내는게 목적이라고 합니다.

페이스북은 올해까지 리브라 프로젝트를 리드합니다. 이후로는 여타의 공동 설립자와 마찬가지의 권한, 자격, 책임 등을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리브라 공식 로고

백서는 리브라는 공개(퍼블릭) 블록체인을 목표로 하나, 시작은 비공개(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 시작할 것이라 설명합니다. 현재의 기술로는 퍼블릭 블록체인이 규모, 안정성, 보안면에서 세계 수십억명의 사람이 함께 활용하기는 적절치 않다는 판단에서 결정했다고 합니다.

대신 공개 블록체인으로의 전환은 런칭 후 5년내로 가능할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습니다.

리브라는 지금까지의 알트코인과 달리 ‘대형 기업’들이 참여해 글로벌 화폐를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페이스북은 리브라 프로젝트를 위해 자회사 칼리브라를 만들었습니다.

칼리브라는 리브라를 당분간 송금서비스에 집중하면서 결제서비스로 영역을 확장한다는 계획인데요. 보내는 사람은 리브라 코인을 송금하지만, 받는 사람의 앱에서는 법정 화폐로 잔액이 표시되는 식입니다. 특히 외국으로 송금을 할 경우에는, 받는 사람이 보게 될 금액을 해당 지역 법정화폐로 표시해준다고 합니다.

한대훈 SK증권 연구원은 페이스북이 리브라를 통해 당분간 결제사업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페이스북은 전 세계에 23억명의 유저를 확보하고 있죠. 해당 유저의 일부만 리브라를 사용한다 해도 수억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하는게 가능합니다.

물론 리브라가 순탄하게 진행될지는 아직 알기 어렵습니다. 리브라 백서가 공개되자마자 미국 의회가 브레이크를 걸었습니다.

외신에 따르면 미국 하원 금융서비스소위원회의 맥신 월터스 위원장(민주당)은 페이스북 측에 혹시 있을 지 모를 위험 요소에 대한 조사를 할 수 있도록 암호화폐 발행 계획을 잠시 중단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유럽측에서도 규제해야 한다는 견해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마르쿠스 페르버 유럽의회 독일 의원은 “페이스북이 그림자은행(shadow bank)이 될 수 있다”며 규제당국에 최고 수준의 경고를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리브라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모든 이가 사용할 수 있는 세계 통화로 자리매김해, 세상을 바꿀까요? 아니면 우려와 규제로 사라질까요. 아직 출시 목표일인 2020년 상반기는 한참 남았습니다. 일단 지금은 지켜봐야겠네요.

유호석 기자  ubermensch@a1news.co.kr

<저작권자 © 에이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호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