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신한금융투자·키움증권·NH투자증권

◆ 삼성자산운용, 삼성 누버거버먼이머징국공채플러스 펀드 설정액 1000억원 돌파

삼성자산운용은 ‘삼성 누버거버먼이머징국공채플러스 펀드’ 수탁고가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31일 밝혔다.

지난해 말 설정액 591억원, 6월말 698억원 7월 현재(30일기준) 1024억원으로 연초 후 약 400억원이 몰렸다. 안정적인 성과가 이어지며 자금유입 속도가 증가하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삼성 누버거버먼이머징국공채플러스 펀드 환노출형은 A클래스 기준, 에프앤가이드에서 30일자로 연초후 수익률 17.66%, 환헤지형은 11.37%다.

이는 해외채권형 펀드 평균 수익률인 7.64%, 신흥국채권 펀드 평균인 10.51%를 상회하는 성과다.

삼성누거버거먼 펀드는 이머징 국가에서 발행하는 연6% 수준의 달러표시통화 채권에 투자해 자본차익과 인컴(Income) 수익을 추구하는 상품이다.

아르헨티나, 멕시코, 러시아 등 전세계 66개국 300여개 채권에 분산 투자한다. 6월말 기준, 아르헨티나 5%, 멕시코 4.56%, 러시아 채권 4.38% 등을 보유하고 있다. 국채 비중이 약 64.5%, 정부보증채나 지방채 등 준정부채가 21.3%이며 그 밖에 일부 회사채를 편입한다.

견조한 경제성장률, 안정적인 환율 및 물가수준, 자금유입 등 경제와 체력이 개선되고 있는 이머징국가의 국공채는 선진국 채권 대비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자산이다.

특히 달러표시 국공채는 지역통화가 아닌 달러에 영향을 받게 되며, 환율위험 없이 이머징국공채 투자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는 환헷지형을, 원달러 환율에 따른 추가 손익을 기대하면 환노출형을 선택해 가입할 수 있다.

이 펀드의 하위펀드를 운용하고 있는 미국 누버거버먼은 1939년에 설립되어 약 350조원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는 글로벌 자산운용사다. 최근 10년간 수탁고 중 주식 자산의 88%, 채권 자산의 94%가 벤치마크 대비 초과성과를 기록하는 등 안정적인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올해 이머징 채권시장은 경제 펀더멘털이나 수급, 정부의 금리정책 등 우호적인 환경 측면에서 여전히 유효하다”며 “다시 찾아오는 금리 인하 싸이클에 이머징국공채 펀드가 투자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삼성증권, ‘3분 연금계좌’ 시스템 오픈…이벤트도 개최

삼성증권은 투자자의 니즈에 맞춰 지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비대면으로 IRP, 개인연금 등 연금계좌를 손쉽게 개설할 수 있는 '3분 연금계좌' 시스템을 오픈하고 기념 이벤트도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 오픈으로, IRP개설을 원하는 사람은 스마트폰에 삼성증권 모바일앱인 mPOP을 설치하기만 하면 되며, 신분증만 갖고 있으면 이 앱을 통해 3분안에 IRP 또는 개인연금 계좌 개설을 완료할 수 있다.

단, IRP는 소득이 있는 취업자만 가입이 가능하므로 소득증빙을 위해 가입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만 가능하다.

삼성증권은 IRP, 연금계좌 개설 간편화와 함께 연말까지 계좌를 신규 개설하거나, 신규 입금하거나, 타사 연금을 이전할 경우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IRP, 연금계좌 각각 7잔씩 최대 14잔까지 받을 수 있는 기념 이벤트도 진행한다.

삼성증권은 2017년부터 업계최초로 IRP 개인 추가납입분에 대한 수수료 면제를 시행했다. 올해는 9월말까지 삼성증권에서 판매하는 6개 운용사의 TDF에 가입할 경우 문화상품권을 선물하는 'TDF 맛집' 이벤트도 진행중이다.

◆ 신한금융투자, 블록체인 기반 개인 주식대차지원 서비스 개시

신한금융투자는 업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으로 개인 주식 투자자간 직접 주식을 대여, 차입할 수 있는 P2P 주식대차지원 서비스를 8월 5일 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신한금융투자는 지난 5월28일 금융규제 샌드박스 ‘혁신금융 서비스’로 지정된 핀테크업체 디렉셔널과 개인투자자 간 주식대차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서비스를 개발하고 프로세스를 정비해 왔다.

개인간 주식대차지원 서비스는 신한금융투자가 지속 추진 중인 혁신금융서비스의 일환이다.

그동안 주식대차 시장은 자본과 정보력이 부족한 개인투자자의 참여 기회가 극히 제한적이었으나 이번 서비스 개시로 기관·외국인 투자자들의 전유물이었던 공매도 시장의 진입장벽을 낮추었다.

신한금융투자는 이번 서비스 개시를 기념하여 디렉셔널 플랫폼을 통해 비대면 온라인 계좌를 개설한 고객이 주식을 빌려주거나 차입 후 매도 1회 이상 체결할 경우 추첨을 통해 500만원 상당의 IWC 명품시계 (1명), 애플 에어팟2 (10명), 스타벅스 기프티콘 (100명)을 제공하는 경품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벤트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8월 5일부터 신한금융투자 홈페이지 또는 고객지원센터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 키움증권, 삼성전자 ELS 등 출시

키움증권은 삼성전자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주가연계증권(ELS)등 2종을 출시했다.

‘키움 제1069회 ELS’는 만기 3년, 예상수익률 세전 연 8%이다. 기초자산은 삼성전자 보통주와 유로스톡스(EUROSTOXX)50지수,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HSCEI)다.

스텝다운 조기상환형 ELS로, 모든 기초자산이 최초기준가격의 90%(6개월, 12개월), 85%(18개월, 24개월), 80%(30개월), 75%(36개월) 이상이면 세전 연 8%의 수익률로 상환된다.

조기상환이 되지 않더라도, 투자기간 동안 기초자산이 최초기준가격의 60% 미만으로 하락한 적이 없다면 세전 24%(연 8%)의 수익률로 만기 상환된다.

‘키움 제19회 뉴글로벌 100조 ELS’는 만기 6개월의 월지급식 ELS로, 예상수익률은 세전 연 9.51%다.

기초자산은 미국 주식인 넷플릭스(Netflix)와 엔비디아(Nvidia) 보통주이다.

세전 수익률은 연 9.51%로, 매월 세전 0.7925%의 수익을 총 6회 지급한다.

6개월간 기초자산이 최초기준가격의 65% 미만으로 하락한 적이 없다면 만기지급일에 원금을 전액 돌려받고, 기초자산이 최초기준가격의 65% 미만으로 하락한 적이 있다면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청약 마감은 8월 2일 오후 1시다.

한편 키움증권은 이 회사 ELS 청약자를 추첨해 1만원을 지급하는 ‘키움증권 ELS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 NH투자증권, ‘100세시대 행복리포트 55호’ 발간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는 ‘연금저축펀드와 1석3조 투자효과’, ‘퇴직 후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 및 ‘부부의 신뢰가 부(부)를 창출한다’를 담은 100세시대 행복리포트 제55호를 발간했다고 31일 밝혔다.

행복리포트는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에서 매월 발간하는 리서치자료로, 행복한 100세시대를 위한 생애자산관리 및 100세시대 트렌드 등 다양한 주제를 연구한다.

이번 55호의 첫 번째 리포트인 ‘연금저축펀드와 1석3조 투자효과’에서는 지난해 연금저축 가입현황을 살펴보고, 연금저축펀드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세가지 투자효과에 대해 살펴봤다.

두 번째 리포트 ‘퇴직 후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에서는 퇴직 후 지역가입자로서 계속 납부해야 하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에 대해 살펴보고, 노후를 위해 국민연금을 잘 관리하고 건강보험료 부담을 줄이는 방법을 제안했다.

마지막 리포트 ‘부부의 신뢰가 부(부)를 창출한다’에서는 맞벌이 부부를 위한 효율적인 자산관리 팁을 제안했다.

박진 100세시대연구소 소장은 “연금저축 가입자가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이나 노후준비의 중요성에 비하면 그 속도가 너무 더디다”라며 “장기간 운용해야 하는 연금저축의 경우 펀드로 운영하면 노후자산 증대에 도움되는 세가지 투자효과(장기복리, 자산배분, 가격분산)를 얻을 수 있다. 국민연금의 노후소득대체율이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연금저축을 통한 적극적인 노후준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에이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