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CEI 관련 ELS, 미상환 잔액 42조원 넘어
메뚜기 경고한 중국, 무력진압 나설지 관심

2019년 6월 9일 103만명이 모인 집회//사진=위키피디아, Wpcpey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금융시장에 ‘홍콩 리스크’가 불거지고 있다.

아시아 금융허브인 홍콩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각국 금융시장의 충격이 불가피하다.

특히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HSCEI)의 급락은 우리에게도 재앙으로 다가올 수 있다. 국내 발행 주가연계증권(ELS)의 절반 이상이 HSCEI를 기초자산으로 한다. 아직 손실구간 진입까지는 여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나, 안심하기는 이르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해외 금리연계 파생결합증권(DLS)과 파생결합펀드(DLF)의 판매잔액은 8224억원이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HSCEI와 관련한 ELS의 미상환액은 42조원이 넘어간다.

◆ 아시아 금융허브 흔들리면 한국도 위험

이번 홍콩 사태는 전 세계가 주시하고 있다. 홍콩은 교역 규모로는 전세계 7위, 외환·파생상품 거래규모로는 전세계 4위 시장이다.

중국이 만약 무력으로 개입할 경우 여파가 적지 않다.

한국 입장에서 홍콩 리스크가 터질 경우 당면한 문제는 ELS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HSCEI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LS 미상환액은 42조6000억원에 달한다.

HSCEI는 전날 1만132.77로 마감했다. 시위가 시작된 이후 6%가 넘게 떨어졌다.

시장에서는 아직까지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내다본다. 연내 조기상환에 들어가기는 어려워졌겠으나, 원금손실을 걱정할 구간은 아니라는 평이다.

자료=하이투자증권

현재 팔린 대부분의 ELS가 손실 구간에 들어가려면 7500~8000선까지는 내려와야 할 것으로 시장은 보고 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올해 상반기 발행된 ELS 중 HSCEI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LS는 약 61%”라며 “원금손실을 우려할 녹인 구간과는 상당한 괴리감이 있으나, 홍콩 사태 악화시 손실을 발생할 잠재적 위험이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만약 무력진압이 발생할 경우 외국인 자금이 홍콩에서 대거 빠져나가면서 지수가 급락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 중국, 무력진압 나설까

중국 홍콩특별행정구에서 지난 6월 9일부터 시작된 대규모 시위와 관련, 시장의 불안감이 커지는 상태다. 중국 정부의 무력 진압 가능성도 제기된다.

시위의 기폭제가 된 것은 중국 정부가 범죄자의 외국 송환을 쉽게 하기 위한 법률 제정을 추진에 나선 것이다. 홍콩 시민들은 해당 법안이 반체제 인사나 인권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보내는데 악용할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

시위가 시작된 6월 9일 하루에 103만명(시위대 추산)이 참여했다. 갈수록 상황은 심화되고 있다. 같은달 16일에는 190만~200만명이 참여했다. 홍콩 인구는 740만명 수준이다. 부풀려져 있음을 감안해도, 시위에 참가 가능한 사람 둘 중 한명은 시위에 참여한 셈이다.

시위가 장기화되는 모습을 보이자 중국에서도 조치에 나서는 모양새다. 무력 진압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된다. 최악의 경우 30년만에 천안문 사태가 재현될수도 있다.

중국 5대 전구(戰區, 전쟁구역) 가운데 하나인 동부(東部)전구 육군은 중국판 카카오라 할 수 있는 위챗(웨이씬, 微信) 계정인 ‘인민전선(人民前線)’을 통해 지난 14일 ‘푸궈하오 구타 이후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7가지 상식’이란 글을 발표했다.

해당 글에서는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가 홍콩 특구에 긴급상태를 선포하고 홍콩에 중국과 같은 법률을 실시할 수 있다는 점을 거론했다. 또 무장경찰이 폭동과 테러 진압을 위해 나설수 있다고 했다.

인민전선은 시위대를 메뚜기로 비유했다. 메뚜기는 성충의 활동 기한이 90일이며, 가을이 되면 종적을 감춘다고 했다.

홍콩의 첫 시위는 6월 9일이다. 사실상 9월 초까지는 사라질 것이라는 경고 메시지를 담은 것이다. 오는 10월 건국절 70주년 행사를 앞두고, 그 전에 정리하겠다는 속셈으로 보인다.

현 시점에서 중국이 무력진압에 나설지는 단언하기 어렵다. 당장 미국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을 향해 무력진압 반대의 의사를 꾸준히 표명하고 있다.

지난 18일(현지시간)에는 기자들과 만나 “그들이 과거 천안문 광장 때처럼 폭력을 행사한다면 합의는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폭력이 있으면 굉장히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단언하기는 어렵다. 중국 입장에서도 홍콩을 놓을 수 없다. 오랜 기간 유지해온 하나의 중국 원칙이 깨질 수 있어서다.

국제사회에서 중국에 밀려 힘을 쓰지 못하는 대만(중화민국)이 이틈에 전면 부상을 꾀하고, 마카오나 티베트, 그 외에 소수민족 등이 독립하겠다고 나서면 현 중국 체제가 흔들릴 수 있다.

염지윤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향후 무력 투입 여부와 강도는 예단할 수 없는 영역이다. 홍콩 시위대와 중국 지도부의 의견 간극이 좁혀질 협상 여지가 불투명하다”면서도 “다행히 긍정적인 소식도 목도된다. 시진핑 주석이 베이다이허 회의에서 무력 개입 대신 엄정한 법집행을 지시했다고 알려졌다. 18일 대규모 시위도 홍콩 경찰의 무력진압 없이 평화롭게 마무리 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에이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