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증권·삼성증권·신한금융투자·키움증권·하나금융투자·NH투자증권

◆ SK증권, 카사코리아와 업무 협약 체결

SK증권은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기업인 카사코리아와 ‘디지털 부동산 수익증권 유통플랫폼’ 서비스와 관련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다고 4일 밝혔다.

카사코리아는 부동산신탁 수익증권을 기초로 전자증권(DABS)을 발행하고, 이를 투자자가 소액으로도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 운영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SK증권은 ▲DABS 운영 ▲플랫폼 이용 계좌개설 서비스 ▲블록체인 노드 참여 등 카사코리아와 협업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양사 협의를 통해 투자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SK증권 관계자는 “혁신적인 서비스로 주목 받는 카사코리아와 향후 고객에게 가치 있는 투자 대안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교보증권, 전문가 초청 해외선물 세미나 개최

교보증권 국제선물부는 오는 7일 오후 3시 여의도 본사 19층 비전홀에서 해외선물 투자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압구정 미꾸라지로 유명한 윤강로 KR인베스트먼트 회장이 ‘레전드가 들려주는 해외선물 두 번째 이야기’ 주제로 진행한다. 해외선물 개요부터 변동성 매수매도전략, 위험 및 자금관리, 실전매매전략 등 폭넓은 내용을 누구나 알기쉽게 전달할 예정이다.

우성문 교보증권 국제선물부장은 “1차 세미나가 성황리에 마감되어, 2차 세미나를 준비했다”며 “향후 또 다른 전문가를 초청해 다양한 주제별 시리즈 세미나를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선착순 100명에 한해 교보증권 해외선물계좌 보유 고객이면 누구나 유선으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는 교보증권 국제선물부로 하면 된다.

◆ 삼성증권, 업계 최초로 해외 연기금과 투자협약 체결

삼성증권이 국내 증권업계 최초로 해외 연기금과 손잡고, 글로벌 인프라 투자 기회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삼성증권과 캐나다 퀘벡주 연기금(이하 CDPQ; Caisse de  d?p?t et placement du  Qu?bec)은 지난 3일 오후(현지시각), 캐나다 퀘벡주 몬트리올에 위치한 CDPQ 몬트리올오피스에서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1965년 설립된 CDPQ는 올 6월 기준 약 296조원(3267억 캐나다 달러)의 자산을 운용 중인 기관투자자다.

CDPQ는 주요국 금융시장, 사모펀드, 인프라자산, 부동산 및 사모대출 등에 투자하며, 각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전문성 및 투자 규모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CDPQ는 특히 인프라 및 부동산 투자 규모만 올해 6월 기준 약 58조원(약 640억 캐나다 달러)에 달할 만큼 대체투자에 큰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여년 동안 북미, 유럽, 아시아, 남미 등 에 걸쳐 신재생에너지, 유틸리티, 통신 및 항구, 공항, 고속도로 등 산업 인프라 투자를 지속해 왔다.

대표적인 보유 인프라 자산으로는 유럽 최대 공항인 영국 히드로공항, 영국 해저 고속열차 유로스타(Eurostar), 호주 전력 공급 대기업 트랜스그리드(TransGrid) 등이 있다.

삼성증권도 2018년 프랑스 덩케르크항 LNG 기화터미널 지분 인수거래를 성공적으로 완결한데 이어, 올해 들어서도 영국 철도차량 리스사업 및 공항, 유럽 신재생에너지발전소 등 글로벌 산업시설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삼성증권은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CDPQ와 인프라 공동투자 기회 발굴을 위해 협업하고, 최근 증가하고 있는 국내 기관투자자들의 북미, 유럽 등 선진국 인프라 투자 기회를 대폭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장석훈 삼성증권 대표는 “높은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 및 네트워크를 보유한 세계적 기관투자자인 CDPQ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되어 기쁘다”며 “이번 협약으로 CDPQ와 함께 더욱 다양한 지역의 우량 자산을 공동으로 인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신한금융투자, 랩어카운트 운용잔고 5조원 돌파

신한금융투자는 랩어카운트 운용잔고가 5조원을 돌파했다고 4일 밝혔다.

랩어카운트란 증권사가 고객과 투자일임계약을 맺고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통해 고객자산을 운용하는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말한다.

신한금융투자 랩어카운트 운용잔고는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 속에서도 2018년 말 기준 4조원에서 8개월만에 5조원을 돌파하였고 특히 정기예금 + 알파의 수익을 제공하는 스마트전단채랩 시리즈의 꾸준한 성장이 돋보인다. 최근 금리 인하에도 안정적인 운용을 지속하여 고객의 만족도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자산배분형 서비스인 미래설계랩을 비롯하여 지점형 랩 상품 역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부동산 및 해외자산 등 다양한 구조의 상품 제공을 통해 투자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정정수 신한금융투자 랩운용부장은 “신한금융투자 랩운용부는 상품 운용원칙을 철저하게 준수하여 고객자산을 안정적으로 운용하는 것을 제 1의 가치로 두고 있다”며 “앞으로도 안정적인 운용 성과 제공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키움증권, BNK금융지주 신종자본증권 발행금리로 판매

키움증권은 세전 연3.2%로 BNK금융지주 신종자본증권을 판매한다고 밝혔다.

BNK금융지주 제6회 상각형 조건부자본증권(신종자본증권)은 신용등급 AA-(한국신용평가, 8월 12일), 연 수익률은 세전 연3.2%로 키움증권은 발행금리 그대로 판매마진 없이 판매한다.

만기가 없는 영구채로, 2024년 8월 30일 이후 발행사가 중도상환 할 수 있는 콜옵션이 있다.

BNK금융지주는 부산은행을 주력자회사로 두고 있는 순수 금융지주사로 증권, 캐피탈, 저축은행 등 자회사에 대한 지속적 지원 및 투자를 하고 있다.

한국신용평가는 BNK금융지주의 핵심자회사인 부산은행의 신용도가 우수하고 사업다각화가 진전되고 있어 이익창출능력이 안정적이나, 거점지역 경기침체는 부담이 되고 있다며 해당 채권의 신용등급을 AA-로 평가했다.

◆ 하나금융투자, ‘이웃과 하나되는 사랑의 한가위’ 행사 실시

하나금융투자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맞이해 여의도 본사 1층 로비에서 ‘이웃과 하나되는 사랑의 한가위’ 행사를 실시했다고 4일 밝혔다.

이웃과 하나되는 사랑의 한가위 행사는 본사 건물의 환경미화, 보안, 주차안내 등 각자의 영역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건물 관리 근로자 80명을 위해 하나금융투자가 마련한 행사이다.

하나금융투자는 임직원들이 간직하고 있던 소중한 물품들을 바자회에 내놓아 마련한 기금으로 정육세트를 준비해 본사 건물관리 근로자들에게 명절선물로 증정했다.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사장은 “건물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해 직원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는 근로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하나금융투자는 생활 공동체를 구성하고 있는 근로자들과 함께 한가위를 맞아 나눔을 실천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권순범 하나금융투자빌딩 관리소장은 “하나금융투자에서 준비한 선물로 풍성한 한가위를 보낼 수 있게 되었다”며 “항상 따뜻한 관심과 배려를 보이는 하나금융투자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라고 말했다.

하나금융투자는 그룹이 지향하고 있는 휴매니티 정신을 바탕으로 ‘이웃과 하나되는 행복한 세상’을 실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 NH투자증권, 인공지능으로 ETF 투자하는 ‘NH로보 EMP 랩’ 출시

NH투자증권이 로보어드바이저가 국내 상장지수펀드(ETF)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랩어카운트 ‘NH로보 EMP랩’을 출시했다.

투자성향 파악부터 ETF 포트폴리오 구성과 리밸런싱에 의한 매매 등 대부분의 과정이 자동화된 로보어드바이저에 의해 운용되는 랩 어카운트다. 사람의 주관적 판단을 배제하여 예측 오류를 최소화 했다.

NH로보 EMP랩은 다양한 포트폴리오 이론과 데이터를 학습한 머신을 통해 최적의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지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만한 요인들을 수집하고 분석해 인공지능으로 지수의 상승 및 하락을 예측하는 모델을 기반으로 주식·채권·대체투자(AI) 자산군의 비중을 배분한다.

머신러닝과 듀얼 모멘텀 전략을 혼합하여 자산군별 최상위 ETF를 선정하고, 위험균형(Risk Parity) 모델을 적용해 개별 자산의 비중을 조정하여 최종 포트폴리오를 완성한다.

NH로보 EMP랩은 금융위원회 주관 제4차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를 최종 통과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했다.

NH투자증권은 2016년부터 시작된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에 지속 참여하고 있으며, 금번에 출시하는 NH로보 연금EMP랩을 포함하여 총 6개의 로보어드바이저 상품 라인업을 업계 최대로 보유하고 있다.

NH로보 EMP랩의 최소계약금액은 1000만원이며, 운용보수는 연 0.8%다. 계약기간 중 중도 입출금 및 중도해지가 가능하며, 상품 관련 기타 자세한 사항은 NH투자증권 영업점과 고객지원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에이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