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기준 591억원…2015년 이후 가장 높은 성과 거둬
매출액은 7832억원으로 31% 증가, 역대 최대 매출 경신

사진제공=카카오

카카오가 3분기에 연결기준 영업이익 591억원을 시현했다. 이는 전년대비 93% 급증한 수치다.

카카오는 한국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올 3분기 매출액이 7832억원, 영업이익 591억원으로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매출액은 역대 최고이며, 영업이익은 2015년 후 가장 높은 성과다.

증권시장에서 제시된 컨센서스는 매출액 7665억원, 영업이익 501억원이다.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은 깜짝실적(어닝 서프라이즈)을 발표한 것이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비즈보드(이하 톡보드)를 중심으로 한 수익 확대와 유료 콘텐츠의 지속적 성장, 신사업 부문의 매출 증가세가 가속화되며 실적이 크게 개선된 것이라 설명했다. 

세부적으로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한 3507억원이다. 톡비즈 매출은 톡보드 확대 및 카카오톡 기반 메시지 사업의 견조한 성장으로 전분기 대비 17% 증가했고,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1624억원을 달성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광고 비수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8% 하락했으나, 광고 플랫폼 카카오모먼트 및 검색 광고 고도화로 전년 동기 대비 9% 성장한 1261억원을 냈다.

신사업 매출은 전분기 대비 22%, 전년 동기 대비 105% 증가한 623억원이다. 

카카오페이의 온라인 결제처 확대와 금융상품 기반 매출 증가, 모빌리티의 대리운전 서비스 매출 증가 등 신규 사업의 가파른 성장세가 지속된 영향이다.

카카오 분기별 매출 추이//자료=카카오 IR북

콘텐츠 부문 매출은 4324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6%, 전년 동기 대비 25% 성장했다. 

유료 콘텐츠는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의 국내외 이용자 및 거래액의 성장세에 힘입어 매출이 전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52% 성장한 919억원이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멜론 기존 이용자에 대한 리텐션 강화와 프로모션 효율화 노력으로 전분기 대비 5% 증가,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1515억원이다.

게임 콘텐츠는 전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유사한 수준인 990억원을 기록했다. 

IP비즈니스/기타 매출은 온라인 및 면세점 채널 확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0% 증가한 901억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79% 증가했다. 카카오M의 매니지먼트 IP 사업 확대와 카카오 IX의 국내외 채널 확장으로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3분기 영업 비용은 전분기 대비 5% 증가, 전년 동기 대비로는 27% 증가한 7241억원이다.

콘텐츠 매출 성장에 따른 파트너의 수익 배분 비용, 커머스 매출 성장에 따른 상품 원가 증가 영향이 반영됐다. 3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46%,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한 591억원이다. 영업이익률은 7.5%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중심의 비즈니스 플랫폼 사업을 더욱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톡보드는 10월 오픈 베타 테스트를 통해 광고주와 업종을 확대하며,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카카오톡만이 차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챗봇 및 다양한 랜딩 페이지, 비즈니스 솔루션과 결합해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카카오톡의 가치를 높여갈 예정이다.

또 카카오페이지, 픽코마, 다음웹툰 등의 콘텐츠를 활용해 글로벌 공략을 강화한다. 

현재 카카오의 유료 콘텐츠 사업은 일본, 인도네시아에 진출해 있다. 연말까지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전체 거래액은 전년 대비 48% 증가한 43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에는 동남아 전역으로 한국에서 검증된 강력한 스토리 IP를 유통하며, K-스토리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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