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산업, 12일 우선협상대상자 발표

아시아나항공의 새주인이 사실상 HDC현대산업개발로 확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재계와 투자은행업계 등에 따르면 금호산업은 12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를 결정·발표한다.

시장에서는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이 일찍부터 아시아나항공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항공(애경그룹)·스톤브릿지 컨소시엄과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은 고배를 마시게 됐다.

당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까지 일주일 이상이 걸릴 것으로 전해졌으나, HDC현대산업개발측의 과감한 베팅으로 인해 경쟁이 무의미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투자은행업계에 따르면 지난 7일 진행된 본입찰에서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 2조5000억원을 써냈다. 경쟁자들과 비교해 7000억원 이상 많은 금액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율 31%·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구주 매각가는 금호산업으로 유입된다. 반면 신주 대금은 아시아나항공의 재무 건전성 개선에 투입될 전망이다.

아시아나항공은 국제노선 70개를 보유한 국내 2위의 글로벌 항공사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면세점 사업을 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인수 성공시 면세점 사업과의 시너지효과 등이 기대된다. 다만 항공업 관련 운영 노하우 부족은 약점으로 볼 수 있다.

인수 후 에어부산의 지분도 추가 확보해야하는 부담도 있다. 공정거래법에 지주사의 손자회사는 증손회사의 지분을 100% 보유하도록 돼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에어부산의 지분을 44%만 보유하고 있다. 에어부산의 지분 56%를 매입하던가, 아니면 번거로워도 이를 매각해야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에이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