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대우·미래에셋자산운용·신한금융투자·유안타증권·키움증권·한국투자신탁운용·한국투자증권·현대차증권

◆ 하나금융투자, ‘하나 THE ONE AI2랩’ 출시

하나금융투자는 인공지능(AI)을 글로벌 자산 배분에 적용해 투자하는 ‘하나 더 원 에이아이스퀘어랩’(하나 THE ONE AI2랩)을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하나 THE ONE AI2랩은 미국 등 글로벌 주요 거래소에 상장된 상장지수펀드(ETF)와 상장지수채권(ETN), 환매조건부 채권(RP) 및 현금성 자산을 활용해 글로벌 자산에 분산투자하는 상품이다.

AI로 리스크와 수익률을 분석해 손님이 추구하는 수익률에 따라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하나 THE ONE AI2랩은 4가지 스타일이 있어 기대 수익률에 따라 고객이 선택할 수 있다.

채권 비중이 가장 높은 ‘S 스타일’(Safe), 채권과 주식 비중이 비슷한 ‘M 스타일’(Moderate), 주식 비중을 높인 ‘A 스타일’(Aggressive), 레버리지 ETF를 이용하는 ‘L 스타일’(Leverage)이 있다.

하나금융투자는 하나금융티아이(사장 유시완) 내 하나금융융합기술원과 매크로 변수들을 기초로 과거 17년간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들을 분석해 AI모델을 개발했다. 

하나 THE ONE AI2랩은 직접 개발한 AI모델을 바탕으로 하나금융투자 랩운용실의 역량을 더해 글로벌 자산배분에 적용함으로써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켰다.

권창진 하나금융투자 랩운용실장은 “투자의 패러다임이 기존 펀드 매니저의 판단에 의존하던 방식에서 데이터 기반의 머신 러닝과 인공 지능 기반 투자로 바뀌었다”며, “하나 THE ONE AI2랩은 하나금융그룹 내 융합기술원의 AI 전문가들이 참여해 만든 상품으로 데이터에 기반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운용하며 손님들이 각자 성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도록 4가지로 출시했다”고 말했다.

하나 THE ONE AI2랩은 1000만원 이상 가입이 가능하며, 추가 입출금이 가능하다. 추가 입금 최소 금액은 1000만원이며, 최저 가입 금액을 하회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현금으로 일부 출금이 가능하다.

가입시 원화 또는 투자대상국의 통화로 납입해야 하며, 가입금액의 연 1.0%가 매 분기 수수료로 후취 부과된다. 계약기간은 1년으로 연 단위 자동연장 되며, 손님이 원하면 중도해지가 가능하다.

세금은 해외주식 매매 및 배당에 따른 과세 체계를 따른다. 별도의 환 헤지를 하지 않아 환에 노출되어 있어 투자할 때 환율을 고려해야 한다.

고객 계좌 별로 운용, 관리되는 투자일임계약으로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지 않으며 운용 결과에 따라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 미래에셋대우, 위챗페이 간편결제 서비스 출시로 글로벌 간편결제시장 공략 본격화

미래에셋대우는 15일 중국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 위챗페이 간편결제 서비스를 정식으로 출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12월 금융투자업 규정 개정안으로 증권회사의 전자지급결제대행업(PG) 겸업을 허가한 금융투자업 규정 개정안이 의결 된 이후, 미래에셋대우는 PG업 등록을 완료하고 증권사 중에 처음으로 결제 시장에 진출했다.

미래에셋대우는 중국 텐센트와 공식 협약을 체결해 글로벌 결제시장 진출을 준비해 왔으며, 핀테크 스타트업 아이엠폼(IMFORM)과 제휴를 통해 O4O 간편결제 플랫폼 ‘슛페이(SHOOT PAY)’를 정식으로 오픈 했다.

이번 출시된 ‘슛페이(SHOOT PAY)’는 앱투앱(App to App) 방식의 결제로 고객과 가맹점주 간 직거래 결제 환경을 제공하며, 기존 복잡했던 가맹 가입절차 ‘계약-승인-심사-POS설치’ 단계를 모두 생략하고 모바일(비대면) 앱 다운로드만으로 가맹비, 연회비 없이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수수료 역시 간편결제 트렌드에 발맞춰 업계 최저수준으로 책정되어 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완화했으며 미래에셋대우 CMA를 통한 정산 계좌 이용 시 연 3% 특별 수익률을 제공하는 우대혜택 등 다양한 이벤트 혜택으로 소상공인의 소득증대에 초점을 맞췄다.

또한, 가입 가맹점에 대해 ‘슛페이 가맹점 키트’ 와 사은품을 제공하며, 위챗 관광 앱(APP) 과 ‘위챗페이 기프트팩‘(할인쿠폰 등)에 매장 정보를 등록해 중국인 고객 확보를 위한 프로모션을 제공 할 예정이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중국 관광객과 가맹점주 모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장 경쟁력 있는 글로벌 간편결제 서비스를 출시했다” 며 “소상공인과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추가 서비스가 예정되어 있어, 동대문 의류 상가를 중심으로 연내 1만개 이상 가맹점 확보를 예상하고 있다” 라고 밝혔다.

한편, 위챗은 10억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중국의 모바일 메신저다. 간편결제 서비스 ‘위챗페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 미래에셋자산운용, 연금펀드 수탁고 7조원 넘어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개인 및 퇴직연금 등 연금펀드 수탁고가 7조원을 넘었다고 15일 밝혔다. 

미래에셋에 따르면 개인연금과 퇴직연금펀드 수탁고 규모가 각각 3조5000억원, 3조7000억원이다. 연금펀드 전체 운용자산은 7조 3363억원에 이른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투자를 통한 연금자산 증식과 점차 다양화되는 연금투자자 니즈를 위해 업계 최다 상품 라인업을 보유했다. 

투자자산에서 투자지역까지 글로벌 분산투자가 가능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통적 투자자산을 넘어 부동산 등 다양한 대체투자 상품을 제공하며 안정적인 연금자산 투자솔루션을 제공해왔다. 

이를 통해 전체 연금펀드 시장 점유율이 20%가 넘는 국내를 대표하는 연금전문 운용사로 성장했다.

대표적으로 전세계 채권에 분산투자하는 미래에셋퇴직플랜글로벌다이나믹펀드는 작년부터 1700억원 가량 자금이 유입되며 설정액이 3289억원에 달한다.
 
국내 최대 해외채권형펀드인 모펀드는 채권 발행국 50개 이상, 발행자 300개 이상으로 투자종목이 구성된다.

목표시점에 맞춰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이 이뤄지는 미래에셋 TDF(Target Date Fund) 시리즈는 운용사 중 처음으로 설정액 1조원을 넘어서며 성장을 견인했다. 

목표시점에 원금손실이 최소화되도록 기대수익률과 손실 회복기간 등을 고려해 글로벌 상장지수펀드(ETF)와 미래에셋의 검증된 펀드를 활용, 자산배분 및 전략배분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외국운용사 위탁이 아닌 미래에셋의 12개국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직접 운용한다. 
지난해 8000억원 넘게 증가, 운용사 중 TDF 수탁고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미래에셋평생소득TIF’는 국내 최초로 부동산 임대수익을 포함시키는 등 은퇴 후 현금흐름이 필요한 투자자들에게 연금솔루션을 제공하며 지난해 1,500억원 넘게 늘어났다.

류경식 미래에셋자산운용 연금마케팅부문 부문장은 “미래에셋은 수명 증가에 따른 노후 준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TDF, TIF 등 연금시장에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투자자들에게 글로벌 우량자산에 분산투자해 은퇴자산의 적립에서 인출까지 모두 관리할 수 있는 종합적인 연금솔루션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신한금융투자, 소부장펀드 2종 판매

신한금융투자가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펀드 2종을 판매한다.

신한금융투자는 소재, 부품, 장비 산업의 상장, 비상장 증권 등에 투자하는 신한BNPP소재부품장비사모재간접공모’ 펀드(이하 신한BNPP소부장펀드), ‘골든브릿지 레인보우 중소성장기업 증권투자신탁’(이하 골든브릿지 레인보우 펀드)를 판매한다고 15일 밝혔다. 

신한BNPP소부장펀드와 골든브릿지 레인보우펀드는 자본시장을 통해 소재, 부품, 장비 기업에 필요한 자금을 공급, 해당 산업의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 출시한 펀드다.
 사모재간접공모 형태로 소재, 부품, 장비 기업의 상장, 비상장 증권 등에 투자하는 8개 사모펀드에 재간접 투자한다.

이번에 신한금융투자가 판매하는 두 펀드는 지난해 12월 금융투자협회에서 선정된 운용사인 신한비엔피파리바자산운용, 골든브릿자산운용에서 출시했다.

위 펀드를 통해 모집된 금액은 공통 투자 형태 선순위로 투자된다. 펀드 오브 펀드(재간접펀드) 운용전문기관인 한국성장금융이 출자한 성장사다리 펀드가 중순위(30%), 공모펀드 운용사와 한국성장금융이 심사를 통해 선정한 사모펀드 운용사 8개사가 후순위(2.4%) 로 참여한다. 

신한BNPP소부장펀드와 골든브릿지 레인보우펀드는 15일부터 신한금융투자 영업점을 통해 가입이 가능하다.

서준혁 신한금융투자 투자상품부장은 “소부장 테마는 산업구조개선이라는 큰 흐름과 맞물려 있는 장기적 테마로 정부 및 산업계의 소재부품장비 산업에 대한 육성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중순위(성장사다리펀드), 후순위(사모펀드)가 선순위(공모펀드)를 받치는 구조”라고 말했다.

신한BNPP소부장펀드와 골든브릿지 레인보우펀드의 총 보수비용은 연 1.25%이며 만기인 2024년까지 중도환매는 불가하다. (Class C기준) 단, 펀드 설정 이후 90일 이내 상장을 할 예정이다.

◆ 유안타증권, 조기상환형 ELS 등 파생결합증권 4종 공모

유안타증권은 오는 17일까지 조기상환형 주가연계증권(ELS) 등 파생결합증권 4종을 총 180억원 규모로 공모한다.

ELS 제4441호는 만기 3년, 조기 상환주기 6개월의 원금비보장형 상품이다. 코스피(KOSPI)200, 유로스톡스(EUROSTOXX)50, 닛케이(NIKKEI)225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한다.

모든 기초자산이 최초기준가격의 92%(6개월, 12개월), 90%(18개월), 85%(24개월), 80%(30개월), 65%(36개월) 이상일 때 연 4.50%의 수익률로 조기 또는 만기 상환된다.

ELS 제4442호는 만기 3년, 조기 상환주기 6개월의 원금비보장형 상품이다. 코스피200, 유로스톡스50,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한다.
 
모든 기초자산이 최초기준가격의 92%(6개월), 90%(12개월), 85%(18개월, 24개월), 80%(30개월), 65%(36개월) 이상일 때 연 4.20%의 수익률로 조기 또는 만기 상환된다.

ELS 제4443호는 만기 3년, 조기 상환주기 6개월의 원금비보장형 상품이다. KOSPI200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며, 기초자산이 최초기준가격의 95%(6개월, 12개월), 90%(18개월, 24개월), 85%(30개월, 36개월) 이상일 때 연 4.00%의 수익률로 조기 또는 만기 상환된다.

조기 상환이 되지 않더라도 투자기간 동안 기초자산이 최초기준가격의 65% 미만으로 하락한 적이 없으면 12.00%(연 4.00%) 수익률로 만기 상환된다.

ELS 제4444호는 만기 3년, 조기 상환주기 6개월의 원금비보장형 상품이다. 코스피200 지수, LG유플러스 보통주를 기초자산으로 하며, 모든 기초자산이 최초기준가격의 92%(6개월), 90%(12개월), 85%(18개월, 24개월), 80%(30개월, 36개월) 이상일 때 연 6.50%의 수익률로 조기 또는 만기 상환된다.

조기 상환이 되지 않더라도 투자기간 동안 모든 기초자산 중 어느 하나라도 최초기준가격의 60% 미만으로 하락한 적이 없으면 19.50%(연 6.50%) 수익률로 만기 상환된다.

유안타증권 전국 지점 및 홈페이지, HTS, MTS에서 ELS 제4441호, 제4442호, 제4443호는 최소 10만원부터 10만원 단위로 청약 가능하다. 

ELS 제4444호는 최소 100만원부터 10만원 단위로 청약할 수 있다.

◆ 키움증권, 해외채권 중개서비스 개시

키움증권이 해외채권 중개서비스를 시작한다.

키움증권은 외화자산전문조직인 글로벌 자산관리(WM)센터에서 업계 최저수준의 중개수수료로 다양한 채권 거래가 가능한 해외채권 중개서비스를 지난주 10일 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키움증권에 따르면 이 회사 글로벌WM센터는 국내외 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지금이 국내 투자자의 해외채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야 할 적기라고 판단했다.

미국은 2009년 금융위기 이후 10년 만에 금리를 3차례 인하했고, 한국도 2016년 이후 3년 만에 금리를 2차례 인하하며 1%대 초저금리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해외채권은 국내 금융시장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또 투자채권의 통화가치 상승 시 추가 환차익을 기대할 수 있고 개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주요 기축통화(미달러, 유로화, 호주달러 등) 채권에 대해서는 투자 초기에 환헷지 거래를 통해 투자수익률을 원화로 고정시킬 수 있다.

발행 및 유통시장의 유동성이 풍부해서 국가별, 통화별, 등급별, 만기별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고 시장상황에 융통성 있게 대처하는 것이 가능하다.

키움증권 글로벌WM센터는 향후 해외채권 투자와 관련한 컨설팅 서비스를 개인투자자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해외채권 투자 때 기본적으로 결정해야 하는 통화, 국가, 발행기업 선택뿐 아니라 해당채권의 목표수익률과 환헷지 방법, 발행기업에 대한 전망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또한, 이미 해외채권을 보유한 투자가들이 보유채권의 매도를 고려할 경우, 키움증권 글로벌WM센터로 문의 시 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매도거래 체결을 돕고 재투자 고려시에는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채권정보제공 등의 종합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종철 키움증권 글로벌WM센터 이사는 “해외채권 투자는 각 개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다양한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개인투자자의 경우 시장에 대한 이해도와 정보의 부족으로 초기투자 때 전문가의 도움이 절실하다” 며 “업계 최고의 전문가들이 개인투자자에게 해외채권 관련된 최적의 투자컨설팅을 제공하고, 소액단위 투자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이사는 “키움증권은 그 동안 국내 금융 기관을 통해 접근이 어려웠던 국내투자자의 외화자산 투자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한국투자신탁운용, 한국투자소부장코리아혼합자산펀드 출시

한국투자신탁운용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펀드를 출시한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소재·부품·장비 관련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한국투자소부장코리아혼합자산투자신탁(사모투자재간접형)’(이하 한국투자소부장코리아혼합자산펀드)을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한국투자소부장코리아혼합자산펀드’는 전문사모운용사가 운용하는 8개의 사모펀드에 분산 투자하는 사모투자재간접 펀드다.

설정 이후 4년간 중도환매가 불가능한 폐쇄형 구조다. 전문사모운용사는 디에스자산운용, 밸류시스템자산운용, 안다자산운용, 지브이에이자산운용, 케이티비자산운용,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등 6곳이다. 

한국투자소부장코리아혼합자산펀드가 투자하는 사모펀드는 소재·부품·장비 관련 기업의 주식 및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 상환전환우선주(RCPS) 등에 50% 이상, 중견·중소기업에 30% 이상 투자한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한국성장금융과 함께 사모펀드 운용사를 선정하고 매 분기 성과 및 위험 모니터링을 통해 투자자산 평가 방법, 자금 회수 현황 등을 점검하고 운용의 적정성을 검토한다.

한국투자소부장코리아혼합자산펀드가 투자하는 개별 사모펀드는 한국성장금융과 전문사모운용사가 각각 중순위, 후순위 출자자로서 손실위험을 우선 부담한다.

최대 32.4%까지의 손실은 중·후순위 출자자인 한국성장금융과 전문사모운용사가 우선 부담하며 손실 초과분에 대해서만 선순위 출자자인 투자자가 부담하는 방식이다. 투자자의 손실이 일부 방어되는 구조다.

서재영 한국투자신탁운용 멀티에셋운용팀 차장은 “최근 정부는 2020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며 소부장 산업에 대한 강력한 육성 의지를 내비쳤다”며 “소부장 산업 육성에 대한 관심은 단기적인 테마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향후 10~20년 이상의 메가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되며 매력적인 투자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투자소부장코리아혼합자산펀드’는 A클래스 기준 선취판매수수료 1%와 연간 총보수 1.09%가 발생한다. C클래스는 선취판매수수료가 없고 연간 총보수만 1.34%다. 총 모집금액은 250억원 규모로 오늘 15일부터 한국투자증권에서 선착순으로 가입할 수 있다.

◆ 한국투자증권, 아티잰파트너스와 손 잡고 글로벌주식형펀드 출시

한국금융지주 자회사 한국투자증권은 글로벌 자산운용사 ‘아티잰 파트너스’와 제휴해 개발한 ‘우리G아티잰글로벌오퍼튜니티펀드’를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우리G아티잰글로벌오퍼튜니티펀드는 아티잰 파트너스의 ‘글로벌오퍼튜니티펀드’에 재간접 형태로 투자하는 화이트라벨링 펀드다.

화이트라벨링은 기존에 있던 다른 회사의 금융상품을 국내 재간접 형태로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한국투자증권은 2017년부터 해외 자산운용사의 우수상품을 선별, 화이트라벨링 형태로 국내 투자자에게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아티잰 파트너스의 글로벌오퍼튜니티펀드는 합리적인 밸류에이션과 이익 사이클이 가속화되는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보유한 30~50개의 글로벌 중대형 성장주에 집중 투자한다.

2013년 5월 설정 이후 벤치마크 지수인 MSCI ACWI 지수를 꾸준히 상회하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펀드 운용규모는 약 1조 5000억원이다. 

김성환 한국투자증권 개인고객그룹장은 “미·중 무역 분쟁 완화와 글로벌 양적 완화 지속 등으로 글로벌 성장주는 여전히 매력적인 투자처”라며 “아티잰 파트너스의 입증된 종목 선택 능력이 국내 투자자의 포트폴리오 수익률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현대차증권, 총 100억원 규모 ELS 1종·DLS 1종 공모

현대차증권이 주가연계증권(ELS)와 파생결합증권(DLS)를 공모한다.

현대차증권은 오는 17일 오후 1시까지 리자드 스텝다운형 ELS 상품 1종과 스텝다운형 DLS 상품 1종을 총 100억원 규모로 공모한다고 15일 밝혔다.

‘현대차증권 ELS 2066호’는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HSCEI), 유로스톡스(EUROSTOXX)50지수, 닛케이(NIKKEI)225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3년 만기 원금비보장형 상품이다.

이 상품은 6개월 단위 조기상환형 ELS로, 모든 기초자산의 종가가 최초 기준가의 90%(6, 12개월), 85%(18, 24개월), 80%(30, 36개월) 이상이면 최대 11.40%(연 3.80%)의 수익을 지급한다.

조기상환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더라도 발행 후 6개월 동안 모든 기초자산의 종가가 최초 기준가의 85% 미만으로 하락한 적이 없거나 발행 후 12개월 동안 모든 기초자산의 종가가 최초 기준가의 80% 미만(리자드 조건2)으로 하락한 적이 없다면 연 5.70%의 수익을 지급하고 상환된다.

만약 자동조기상환 조건과 리자드 조건을 모두 충족하지 못했다면 만기 시 모든 기초자산의 종가가 최초 기준가의 55% 미만으로 하락한 적이 없는 경우 11.40%(연 3.80%)의 수익을 지급한다.

‘현대차증권 DLS 109호’는 서부텍사스산원유(WTI) 최근월 선물과 브렌트유(Brent) 최근월 선물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1.5년 만기의 원금비보장형 상품이다.

이 상품은 6개월 단위 스텝다운 구조로 6개월마다 모든 기초자산이 최초 기준가의 90%(6개월), 85%(12개월) 이상이면 연 5.40%의 수익을 지급하고 상환된다. 

만약 조기상환 되지 않더라도 만기평가일에 모든 기초자산이 최초 기준가의 80% 이상이거나 투자 기간 중 모든 기초자산이 최초 기준가의 55% 미만으로 하락한 적이 없다면 8.10%(연 5.40%)의 수익이 지급된다.

두 상품 모두 금융투자상품 분리에 따라 고위험으로 분류되며, 최소 가입금액은 100만원이다. 현대차증권 전국 각 지점 및 홈페이지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현대차증권 스마트금융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에이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