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통위, 기준금리 1.25%로 동결…코로나19 여파에도 신중한 모습
전문가들 “4월 금리 내릴 수 밖에 없어…시점 2개월 미뤘을 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한국은행

한국은행이 4월에 금리를 올릴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27일 전문가들은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가 4월에는 금리를 내일 것이라 전망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이하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국내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동결은 그저 2개월 뒤로 금리인하를 미룬 것 뿐이라는 설명이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기준금리를 1.25%로 동결했다. 신인석, 조동철 위원이 25베이시스포인트(bp) 금리인하 의견을 내놨지만 소수에 그쳤다.

시장에서도 당초 금리 동결을 우세하게 봤다. 금융투자협회의 설문에 따르면 응답자 100명 가운데 81명이 기준금리 동결을 점쳤다.

돌연 금리인하 기대가 높아진 것은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 때문이다. 진정되는 줄 알았던 코로나19가 신천지발 확진자 급증의 영향으로 1700명을 넘겼다.

게다가 한은이 과거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SARS-CoV)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MERS-CoV) 당시에 선제적으로 금리인하를 단행한 점이 부각됐다.

금통위는 시장의 기대와 달랐다. 전문가들은 한국은행이 아직 지표로 확인되지 않은 경기 불확실성보다, 확실한 리스크인 부동산 때문에 동결을 결정한 것으로 봤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기준금리 동결의 배경은 ‘코로나바이러스의 악영향은 불확실하지만 부동산 문제는 확실한 리스크’로 요약할 수 있겠다”라며 “여전히 한은은 경기 불확실성보다는 부동산 관련 금융 불안정성 누증에 초점을 뒀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날 국토교통부는 올해 핵심과제로 단속강화와 정비사업 규제 등 ‘부동산투기’ 억제를 화두로 내놨다.

강 연구원은 “통화당국의 부동산 문제 대한 부담이 다시 한 번 확인됐음에도 국고채 3년 금리는 기준금리를 하회하며 금리인하 기대감을 유지했다”며 “지난 2018년 11월 금리인상 당시 장기금리는 큰 폭으로 떨어졌다. 이는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금리인상을 할 경우 경기가 더 둔화될 수 있다’는 시장 판단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한은이 4월에는 금리를 내릴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본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국내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윤여삼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금통위가 전염병의 공포를 넘어 이성적인 정책대응에 나섰다”면서 “코로나19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한 이후 3월까지 사태의 가닥이 잡히면 정부의 추경실시와 함께 4월에 인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백윤민 교보증권 연구원은 “2월 금통위의 통화정책 결정은 기준금리 인하 시점을 잠시 뒤로 미룬 것에 불과하다는 판단이며, 4월 금통위에서는 한국 기준금리가 25bp 인하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대신 4월에 기준금리가 인하된다면, 향후 추가 금리인하 기대감은 크게 약화될 것”이라고 했다.

이주열 총재는 이번에 가계부채 증가에 따른 금융안정성 저해 우려를 금리동결 배경 등으로 강조했다. 코로나19가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충격은 과거 전염병 사례보다 훨씬 클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통화정책 대응에는 신중하게 나온 것.

백 연구원은 “이 총재의 모습을 보면 시장의 예상보다 한국은행의 통화정책 여력이 더 제한적일 수 있다”며 “1번의 기준금리 인하가 한국은행이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마지막 통화정책 카드라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이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