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관계장관회의서 밝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좌),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우)//사진=기획재정부

정부가 공매도 제한 강화를 3개월간 한시적으로 시행한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이하 코로나19) 확산 여파와 국제유가 급락으로 인한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대응을 위함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개최하고 공매도 과열 종목 지정제 일시 강화 방침을 밝혔다.

최근 전세계 코로나19 확진자수가 예상보다 빠르게 확산 중이다. 여기에 산유국들의 감산 합의 실패로 국제유가가 급락했다. 미국과 유럽, 우리나라 등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도 크게 확대된 상태다.

지난밤 뉴욕증시 3대 지수는 7%대의 폭락세를 보였다. 전날 한국 증시도 코스피와 코스닥이 4%대의 급락세를 시연했다.

공매도 과열 종목 지정제는 지난 2017년 3월 도입됐다. 공매도 거래가 급증한 종목을 대상으로 다음 1거래일간 공매도 거래를 금지하는 식이다.

코스피의 경우 ▲공매도 비중 18% 하락 ▲주가하락률 5~10%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6배 이상 등의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코스닥은 ▲공매도 비중 12% 이상 ▲주가하락률 5~10%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5배 이상 등이 조건이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또한 이날 오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 강화를 즉시 시행하는 한편, 향후 시장 상황을 보아가며 필요하면 추가적인 시장안정조치도 신속하고 단호하게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 등 시장안정조치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이날 오후 주식시장 종료 후 금융위원회가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최근의 국제유가 하락에 대해 국제유가 대응반(산업부, 석유공사, 에경연 등)을 재가동하고, 국제·국내유가 동향 및 업종별 영향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필요한 대응방안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또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극복을 위해 3단계에 걸쳐 마련한 약 32조원 규모의 대책을 최대한 서둘러 집행하기로 했다.

우선 행정부가 자체적으로 마련한 총 20조원 규모의 1단계, 2단계 대책을 집행한다. 3단계 대책인 추경의 경우 임시국회내 통과 및 국회 통과후 최대한 조기 집행을 위해 사전에 철저히 준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이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