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자금흐름·기업 자금수요 면밀히 파악…필요시 적기 대처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사진=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최근 부각되는 위기설에 대해 “불필요하게 시장 불안을 증폭시킨다”며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6일 주요 칼럼니스트, 출입기자, 민간 자문위원 등을 대상으로 정부의 의지와 정책방향을 담은 서한을 공개적으로 발송했다. 또 ‘최근 금융시장과 금융정책 주요이슈에 대한 설명’도 같이 내놨다.

은 위원장은 서한에서 “정책(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제기와 비판, 소중한 정책제언을 해줬다”며 “0월 위기설, 발등의 불, 00기업 자금난 등은 저희를 더욱 정신차리게 하지만 한편으로는 시장불안이 커지고 해당기업이 더욱 곤란해지는 부분이 우려되기도 한다”고 했다.

이어 “긴박하게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장과 언론 등과 소통이 더 자주 있었어야 한다는 반성과 함께, 늦었지만 이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보았다”고 했다.

서한과 같이 최근 금융시장과 금융정책 주요이슈에 대한 설명이 발송됐다. 이에 따르면 일각의 기업자금 위기설은 사실에 근거한 주장이라 보기 어렵다.

과거에도 경제가 어려울때마다 자금위기설이 반복적으로 등장했지만, 지나고 보니 과장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위기설은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측면이 있으나, 불필요하게 시장 불안을 증폭시키고, 언급되는 특정 기업의 자금사정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는 만큼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다.

설명에서 금융위는 “정부가 금융권과 함께 자금흐름과 기업의 자금수요를 면밀히 파악하고 있다”며 “필요시 적기에 대처할 계획”이라고 했다.

정책 발표에도 불구하고 기업어음(CP) 등 시장 금리가 상승 중이다. 이에 어중간한 대책으로는 손 볼수 없을 만큼 늦어버린 게 아닌지 우려가 있다.

은 위원장은 설명 자료에서 “최근 CP금리가 오르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3월 분기말 효과가 있었고, 비단 우리만의 현상은 아니다”라며 “이는 시장의 불확실성을 반영한 것으로 어느정도 예상된 부분이다. 채권시장안정펀드가 본격 가동중인 2일 이후에는 기업발행희망 물량이 시장에서 소화되는 등 비교적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했다.

정부의 상황 인식이 안이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정부가 100조원+α 규모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는 것.

은 위원장은 “일시적 유동성 문제로 기업이 도산하는 일은 막겠다는 것이 정부의 확고한 방침”이라며 “기업 규모, 업종 등을 제한하지 않고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적시에 필요한 자금이 공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이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