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포스코와 GE가 양사간의 스마트팩토리 플랫폼 접목을 위한 협력 체결식을 가졌다. 왼쪽부터 포스코 권오준 회장, 포스코 ICT 최두환 사장, BHGE(Baker Hughes, a GE company) 마티아스 하일만 CDO(최고디지털책임자), 바우터 반 월시 GE APAC(아시아-태평양지역총괄) CEO(사장) <사진출처=연합뉴스>
포스코와 제너럴일렉트릭(GE)이 제철설비 운영 효율의 향상을 위해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을 공동 개발한다.

1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포스코는 12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GE와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 접목을 위한 기술협력 및 국내외 비즈니스 협력 강화'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협약에 따라 제철설비에 최적화된 하이브리드형 플랫폼인 '포스프레임 플러스(PosFrame+)'를 개발·사업화하게 된다.

이 플랫폼은 포스코의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인 '포스프레임(PosFrame)'과 GE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인 'APM(설비자산 성과관리 솔루션)'이 결합된 모델이다.

철강산업 전용인 포스프레임은 철강제품 생산과정에서 수집한 모든 정보를 모으고 분석해 시각화할 수 있다. APM은 제조설비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비 고장을 예측하는 등 최적의 설비상태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양사는 우선 포항제철소 5호기의 발전설비 등에 APM을 적용, 포스프레임과의 호환성 테스트를 시작할 방침이다. 연말까지는 모듈 개발 및 적용성 검증을 마칠 계획이다.

포스코는 "포스프레임 플러스가 개발되면 설비 운영효율 향상과 안전사고 예방에 획기적인 전환점을 가져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사는 앞으로 포스프레임 플러스를 더욱 발전시켜 제철설비는 물론 관련 후방산업 전반에 적용할 계획이다. 연구 사례, 주요 기술 등도 공유해 포스프레임 플러스의 글로벌 사업화를 위한 협력모델도 만들어가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권오준 회장은 "이번 협약은 스마트 솔루션 사업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BHGE(Baker Hughes, a GE company)의 마티아스 하일만 최고디지털책임자(CDO)는 "양사는 철강산업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위해 비전을 공유하고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이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