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큐셀코리아의 음성 모듈 생산공장 <사진=연합뉴스>
한화큐셀코리아는 미국 조지아주(州) 휘트필트 카운티와 현지 태양광모듈 생산공장 건설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올해 착공해 내년 상업생산에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 공장의 생산 규모는 약 250만명이 사용할 수 있는 가정용 전기량인 1.6GW 수준으로, 미국 내 태양광모듈 공장으로서는 최대 규모다.

구체적인 투자금액은 현지 시장 및 제품 전략을 추가로 검토해 확정할 계획으로, 주 정부와 카운티는 부지 무상 제공, 재산세 감면 및 법인세 혜택 등 총 3천만달러(330억원)의 혜택을 주기로 했다.

미국은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2번째로 큰 태양광 시장이다. 중국의 경우 자국 업체들이 대부분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한화[000880]는 최근 미국에서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서 2016년과 작년 현지 모듈시장에서 점유율 선두에 올랐다.

그러나 지난 2월 초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수입 태양광 셀과 모듈에 대해 30%의 관세를 부과하는 세이프가드(긴급 수입제한조치)를 발표하면서 사업 환경이 악화했다.

미국은 이번 세이프가드를 통해 일부 개발도상국을 제외한 거의 모든 나라에서 생산되는 태양광 셀과 모듈에 4년간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관세율은 첫해 30%를 시작으로 2년차 25%, 3년차 20%, 4년차 15% 등이다.

한화큐셀 관계자는 "현지 공장을 기반으로 주력시장인 미국에서 시장 지위를 유지하면서 세이프가드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할 것"이라면서 "아울러 유럽, 일본 시장에서 판매망을 확대하고 중남미와 중동 등 신규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한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이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