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자산운용·키움증권·KB증권

◆ 신한금융투자 “지수형 노 낙인 공모 ELS 8년간 전부 이익상환”

신한금융투자는 지난 2012년부터 2019년 9월까지 8년간 자사창구를 통해 판매된 지수형 노 낙인(No-Knock in) 공모 주가연계증권(ELS) 2218건 전수분석 결과 100% 전부 이익 상환됐다고 밝혔다.

신한금융투자는 지수형 노 낙인 ELS를 본격적으로 판매한 2012년 1월부터 가장 최근에 상환된 2019년 9월 판매 분까지 지수형 노 낙인 공모 ELS 2218건 전수를 분석했다. 그 결과 해당 기간 중 판매된 2218건 모두 이익 상환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된 금액은 4조 4000억원 규모이며, 해당 기간은 영국의 브렉시트와 미 대선 이후 증시 급락, 홍콩항셍지수 급락 등의 지수 하락 이벤트가 포함되어 있다.

신한금융투자의 지수형 노 낙인 ELS는 지수하락 구간에도 뛰어난 수익 방어력을 나타냈다.

이 기간 중 종합주가지수의 최고점은 2018년 1월 29일 2607.10포인트를 기록했다. 당시 최고점을 기록하기 일주일 전 신한금융투자는 코스피200, 유로스톡스(EUROSTOXX)50,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HSCEI)가 기초자산인 ELS 15180호를 판매했다.

이후 증시는 연내 23%가량 하락하며 1985 포인트까지 하락했다. 하지만 이 ELS는 홍콩항셍지수가 발행일보다 약 15%가량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1월, 2년만에 4 번째 조기상환조건을 충족해 9%로 수익 상환됐다.

신한금융투자는 상환 가능성을 높인 구조가 위와 같은 성과를 낸 주된 비결로 꼽았다.

이 회사는 지난 2016년 업계 최초로 리자드(조기 탈출) 기회를 두 번 주는 슈퍼 리자드 구조 ELS를 출시했다. 또한 조사한 ELS 중 67.58%가 1년 이내 조기상환이 될 정도로 경쟁력 있는 조기상환구간을 가지고 있다.

장재원 신한금융투자 OTC부장은 “무조건 수익률을 높이기보다는 적정 수익률을 추구하면서 상환가능성을 높인 구조에 집중한 것이 손실 제로의 성과를 달성한 원동력” 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자산의 보호와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해 1건의 손실도 발생시키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대신자산운용, ‘대신 글로벌 리츠 부동산 펀드’ 출시

대신자산운용은 18일, 미국, 일본, 싱가포르 등 해외 주요국가에 상장된 리츠에 투자해 안정적인 배당수익과 자본차익을 추구하는 ‘대신 글로벌 리츠 부동산 펀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대신 글로벌 리츠 부동산 펀드는 대신자산운용의 첫 리츠 펀드다. 글로벌 주요국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리츠에 집중 투자한다.

금리 수준에 따라 부동산 등 실물자산의 안전성을 분석하고 배당수익의 복리효과를 고려해 수익성을 높이는 전략을 구사한다.

이 상품은 자산의 가격, 추세, 거래량 등을 분석한 트레이딩 알고리즘과 다양한 해외 운용경험을 바탕으로 한 리서치 역량을 활용해 양질의 리츠를 발굴한다.

분산투자와 리스크 관리를 위해 선진국 부동산 관련 리츠ETF도 일부 편입해 운용한다. 또한, 글로벌 리츠 투자 전문운용사인 러셀 인베스트먼트(Russell Investments)의 자문을 받아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최적의 매매 타이밍을 포착한다.

이 상품은 환노출형 및 환헤지형 상품으로 구분돼 있다. 신탁보수는 연 0.76%~1.36%이고 환매수수료는 없다. 상품 가입 및 상담은 대신증권, 교보증권, KB증권에서 가능하다. 대신자산운용은 향후에도 판매사를 추가 확대할 계획이다.

전우석 대신자산운용 글로벌솔루션본부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된 경제활동이 재개되는 만큼 높은 배당수익률과 가격메리트가 있는 리츠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며 “대신 글로벌 리츠 부동산 펀드가 안정적 수익을 추가하는 장기투자자에게 매력적인 투자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키움증권, 美 증시로 알아보는 해외지수선물 매매전략 세미나 개최

키움증권은 18일 ‘美 증시로 알아보는 해외지수선물 매매전략’을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케이핀(K-Pin)자산운용 본부장인 강승희 전무가 미국의 전반적인 경제상황 체크 및 해외 지수선물 투자전략을 내용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세미나는 온라인 강의로만 진행된다. 18일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2시간 동안 채널K, 키움증권 유튜브를 통해 시청이 가능하다.

신청은 키움증권 홈페이지, 영웅문G, 영웅문SG 등에서 가능하며 해외선물 계좌가 없더라도 신청할 수 있다.

한편 키움증권은 총 상금 2100만원을 지급하는 해외선물옵션 실전투자대회도 개최한다. 대회 신청 기간은 8월 7일까지로, 대회는 6월 29일부터 8월 14일까지 총 7주 동안 매주 새로운 배틀로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키움증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KB증권, 주식거래 시 알아야 할 세금지식 동영상 제작 및 배포

KB증권은 주식을 거래하는 투자자들이 기본적으로 알아둬야 할 세금지식을 주식전문 세무사가 쉽게 안내해주는 동영상 컨텐츠인 「지.키.세」시즌2를 유튜브 등을 통해 배포했다고 18일 밝혔다.

KB증권의 자산관리 세금지식 브랜드인 「지.키.세」는 ‘지금 키워야 할 세금지식’의 줄임말이다. 이 회사는 시즌1 ‘쉽고 재미있는 금융상품과 세금’ 편에 이어 시즌2 ‘주식과 세금’ 편을 제작했고, KB증권 유튜브 및 KB WM CAST(네이버TV) 채널에 업로드 했다.

「지.키.세」시즌2 ‘주식과 세금’은 ▲증권거래세 ▲배당소득세(현금,주식) ▲대주주 양도소득세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등 5개의 영상으로 이뤄졌다.

일반적으로 주식을 거래할 때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과세가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실제로는 투자규모나 지분에 따라 과세가 되는 경우가 있다. 또 최근 일반투자자들에게 널리 확산되고 있는 해외주식투자의 경우 국내주식투자와는 별도의 과세 체계가 적용된다.

해당 영상은 이 같은 내용을 쉽게 풀어서 알려준다는 설명이다.

KB증권은 영상 중간중간 베테랑 세무사가 알려주는 ‘절세 꿀팁’이 포함되어 있어 투자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홍구 KB증권 WM총괄본부장은“최근 ‘동학개미’라는 이름으로 개인투자자들의 주식시장 신규참여와 해외주식투자가 크게 늘어나는 상황에서 관련 세금에 대해 알고 투자하는 것이 투자수익을 지키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며, “향후에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로 자산관리 세금지식 브랜드인 「지.키.세」를 꾸준히 제작, 배포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투자톡
저작권자 © 에이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