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 지명자, 청문회서 강력한 경기부양 의지 드러내
트럼프 행정부 약달러 기조 폐기…클린턴부터 이어져온 강달러 기조 부활 기대

재닛 옐런 전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 조 바이든 차기 미국 행정부 초대 재무장관 지명자
재닛 옐런 전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 조 바이든 차기 미국 행정부 초대 재무장관 지명자

‘바이든 시대’의 경제정책 기조가 일부 드러났다.

달러 약세 시대의 종말, 환율 조작 금지, 중국과의 무역분쟁 기조 지속, 대규모의 경기부양책과 법인세 인상이다.

조 바이든 차기 미국 행정부의 초대 재무장관으로 지명된 재닛 옐런 전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19일(현지시간) 상원 금융위원회 인준 청문회에 출석해 약달러를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옐런 지명자는 “미국은 경쟁우위를 얻기 위해 약달러를 추구하지 않는다”면서 “다른 나라가 그렇게 하려는 시도에 대해서도 반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온도차’는 있으나,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폐기했던 ‘강달러’ 기조의 부활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강달러 기조는 빌 클린턴 행정부 시절부터 버락 오바마 행정부까지 진행됐던 정책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이를 뒤집었다. 수출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약달러 정책을 추진해 온 것.

당장 강달러로 돌아서지는 않겠지만, 추후 달러 강세 기조로의 전환 ‘가능성’이 열린 셈이다.

중국과의 무역분쟁은 새 정권에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옐런 지명자는 중국을 끔찍한 인권침해의 나라로 지목하고, “우리는 중국의 불공정하고 불법적인 관행에 맞서 싸워야 한다”며 “(중국과의 무역 현안에 대해) 다양한 수단을 사용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햤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코로나19) 관련 재정부양에 대해서는 “금리가 역사적 저점에 있는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현명한 일은 크게 행동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당선자는 앞서 1조9000억달러 규모의 추가 부양안 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세금 인상 가능성도 제기됐다. 옐런 지명자는 “법인세가 다소 높아지더라도 미국 기업의 경쟁력이 보장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트럼프 행정부가 35%에서 21%로 낮춘 법인세율을 28%로 다시 높일 방안을 공약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에이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