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pixabay
출처=pixabay

기획재정부는 지난 3월 소비자물가가 농축수산물의 상승세 둔화에도 불구하고 석유류의 가격 오름폭이 확대되면서 전년동월대비 1.5% 상승했다고 2일 밝혔다.   

농축수산물은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세 둔화, 양호한 기상여건 등으로 주요 채소·과실류, 축산물 가격이 완만하게 하락하며 오름폭을 축소했다.

석유류는 국제유가 상승세에 기저효과가 중첩되며 1년여 만에 상승 전환했다.

 공공서비스는 고1 무상교육(대구, 경북, 전북) 추가 시행에도 불구, 코로나 관련 온라인 수강으로 할인 적용했던 대학교납입금이 정상화되면서 하락폭이 낮아졌다. 

개인서비스는 고교 무상급식이 확대됐으나, 농축산물 가격 상승이 외식물가에 반영되며 상승폭을 확대했다. 

소비자물가 중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계절적 요인이나 일시적인 충격에 의해 영향을 크게 받는 농산물 및 석유류를 제외한 물가상승률. 전체 460개 품목 중 407개 품목)는 오름폭을 확대했다. 체감지표인 생활물가지수(구입 빈도가 높고 지출비중이 높아 가격변동을 민감하게 느끼는 전체 460개 품목 중 141개 품목)도 오름폭을 확대했고, 신선식품지수(신선어개, 신선채소, 신선과일 등 계절 및 기상조건에 따라 가격변동이 큰 50개 품목)는 오름폭을 축소했다. 

한편 4월 소비자물가는 농축산물 수급여건, 국제원자재 흐름, 코로나19 전개 양상 등이 주요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지만, 지난해 낮은 물가상승률의 기저영향으로 일시적인 오름폭 추가 확대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중심으로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안정적 물가관리에 총력을 다할 방침”이라며 “정부 비축·방출, 수입 확대, 할인 행사 등을 통해 주요 농축산물의 가격·수급 조기 안정에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제유가·곡물 등 국제원자재 가격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관련업계 지원을 통해 가격인상 요인을 최소화하는 한편, 시장감시도 병행하는 등 물가안정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에이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