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우동기)는 오는 22일 원주치악체육관에서 「강원도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채용설명회」를 시작으로, 5월까지 총 8회(전북 4.4, 경남 4.25, 울산 4.26, 광주·전남 4.27, 대전·세종·충남·충북 5.2~5.3, 부산 5.10, 대구·경북5.11)에 걸쳐 혁신도시별 이전 공공기관 및 지역 기관이 함께하는 채용설명회를 순차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지역인재란 공공기관이 이전한 지역의 광역시․도, 특별자치시, 특별자치도에 소재한 대학 및 고등학교를 최종적으로 졸업하였거나, 졸업 예정인 사람을 말한다.

채용설명회는 지역의 젊은이들에게 채용기회를 확대하고 취업을 촉진시키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지자체가 지난 2012년부터 매년 개최해왔으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4년만('20~'22년 비대면 개최)에 열리는 대면행사로 설명회 현장에서 채용상담이나 컨설팅을 받거나 체험·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지역인재 인정범위 광역화 시행 취지에 맞춰 지역통합 행사로 개회하여 기존 여러 지역을 방문해야 했던 불편을 해소했다. 또한 설명회에 직접 참여할 수 없는 취업준비생이나 학생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유튜브 채널에서 채용설명회를 생중계한다.

강원지역에서 열리는 올해 첫 합동채용설명회는 혁신도시로 이전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립공원공단 등 9개 공공기관과 강원도경제진흥원, 강원신용보증재단 등 6개 지역기관이 참여하여 지역 인재들에게 다양하고 유익한 채용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가직무능력표준 특강, 취업코칭, 심리검사 등 다양한 취업지원·이벤트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고, 신규직원의 취직 노하우를 전하는 토크콘서트 시간도 마련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지역인재 의무채용 적용 128개 이전 공공기관의 채용비율이 38.34%(1,359명)를 기록해 지난해 목표인 30%를 초과 달성했다.

국토교통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 김복환 부단장은 “지역 청년들을 위한 내실 있는 지원정책을 지속 추진하여, 청년들의 지역 정착과 지방대학 활성화 등으로 지역의 인구·경제가 선순환 구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이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