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 구축·유전체 분석 등 관련주 찾기 활발
추후 다수의 규제 샌드박스 발표될 듯…당분간 주시할 필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1일 개최된 ‘제1차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회’와 관련한 “도심지역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DTC(Direct To Consumer) 유전체분석을 통한 맞춤형 건강증진 서비스, 디지털 사이니지 버스광고, 전기차 충전용 과금형 콘센트”의 심의안건 결과와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규제 샌드박스 1호에 수소충전소, 유전체 분석 서비스, 디지털 버스광고, 과금형 전기차 충전 콘센트가 선정됐다.

12일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이와 관련해 수혜주 찾기에 활발하다. 다수의 상장사가 이번 발표에 관련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

이번에 허가를 받은 4개사 중 현대차와 마크로젠은 상장사다. 시장에서는 이들 외에도 다수의 상장기업이 수혜를 볼 것이라 기대한다.

이번 규제 샌드박스에서 허가를 받은 회사는 현대자동차, 마크로젠, 제이지인더스트리, 차지인이다. 이들은 각각 도심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실증특례, 개인 유전체 분석을 통한 맞춤형 건강증진 서비스 실증특례, 디지털 버스광고 실증특례, 앱기반 전기차 충전 콘센트 임시허가를 신청했다.

나승두 SK증권 연구원에 따르면 도심지역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실증특례 관련주는 이엠코리아, 제이엔케이히터, 에코바이오, 효성이다.

소비자 직접의뢰(DTC, Direct to Consumer) 유전체분석을 통한 맞춤형 건강증진 서비스 실증특례 관련주는 신청자인 마크로젠과 EDGC, 디엔에이링크, 파나진, 테라젠이텍스다.

디지털 버스광고 실증특례 관련주는 플랜티넷, 지스마트글로벌, 나스미디어다. 앱기반 전기차 충전 콘센트 임시허가 관련주는 대창스틸, 캠시스, 쎄미시스코, 누리텔레콤이다.

특히 수소충전소의 경우 이미 수소 관련 테마가 형성돼 있기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지난달 말 기준 운영되고 있는 국내 수소충전소는 연구용 5개소를 포함해도 16개소에 불과하다. 이미 정부는 지난달 중순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를 310개소, 2040년까지는 1200개소로 늘릴 것이라 밝힌 바 있다.

이상헌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발표를 통해 정부의 수소충전소 확대 로드맵에 대한 정책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판단한다”며 “수소 충전소 구축 관련 업체 등에 대한 수혜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규제 샌드박스 자체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계속해서 규제 샌드박스 안건이 발표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4월 시행을 목표로 지난달 21일부터 31일까지 샌드박스 사전신청 접수를 받았다. 이에 총 88개 회사에서 105개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이는 산업과 정보통신 분야 초기 신청 건수의 5배가 넘는 수준이다.

저작권자 © 에이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